IBK 컬쳐

헬스 케어

다가오는 여름을 위한
식사유형별 다이어트 꿀팁

정리 · 편집실   자료 · 헬스조선, ‘식사 유형별 알아보는 내게 딱 맞는 다이어트 비법’

먹는 걸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 서랍에 간식 창고를
만들어 놓는 사람, 하루 딱 한 끼만 먹는 사람!
다양한 식사 유형만큼 다이어트 방법도 천차만별이다.
식사 유형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한다.

  • #다이어트
  • #식사법
  • #기초대사량

간식형

사무실에 앉아 군것질을 자주 한다면 집중해보자. 혹시 밥보다 빵을 좋아하고, 카페에 가면 무조건 디저트를 시키지 않는가. 섭취 칼로리만 봤을 땐 밥과 큰 차이없는 듯하지만, 밥보다 지방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시 조심해야 한다. 간식을 많이 먹는다면 유산소 운동과 함께 탄단지를 다 섭취할 수 있는 한식 식단을 병행하자. 식사를 골고루 챙겨 먹으면 간식 생각이 줄어들 것이다.

음주형

하루의 고단함을 알코올로 해소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음주를 즐기는 사람은 비음주자와 비슷한 양의 식사를 하면서 술을 부가적으로 섭취하기에 다이어트 실패 확률이 매우 높다. 소주 1잔(50ml) 당, 칼로리는 약 60이며, 맥주 500cc는 230kcal다. 술을 끊을 수 없다면 술자리 전 물을 충분히 마시고 안주는 튀김류 대신 치즈나 과일 등을 먹어보자. 운동은 칼로리를 단시간에 뺄 수 있는 근력 운동이 좋다.

폭식형

스트레스를 먹는 거로 해소하는 사람이 있다. 단시간에 평소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특징인데,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하루 세 끼 식사 섭취는 물론, 식사 일기 작성을 추천한다. 식사 일기를 쓰면 폭식하는 날의 섭취량을 파악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폭식은 스트레스와 연관 있으므로 평상시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는 필라테스 등을 규칙적으로 해보자.

불규칙형

불규칙한 식사는 기초대사량을 낮춰 낮은 열량의 식사에도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 습관을 파악해 식사 시간과 횟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만약 바쁜 업무로 때를 맞추기 어렵다면 방울토마토나 두유 같은 간식을 중간중간 섭취하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불규칙 유형은 근력과 지방 소모가 크므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함께 병행하자.

RELATED CONTENTS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