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2024
관광 · 여행 트렌드

나만의
루트(R.O.U.T.E)를
찾아서

글 · 편집실   자료 ·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3년 동안의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2024 관광 트렌드’에 따르면 초고령화 사회, 1인 가구 증가, AI의 발달 등 사회 전반적인 변화에 따라 올해 ‘나만의 경험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새로운 여행 트렌드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 한 해, 트렌드에 맞는 여행 계획을 세우기에 좋은 정보 및 장소 제안.




쉼이 있는 여행
이미지 출처 국립제천치유의 숲

R-쉼이 있는 여행 추천 장소

국립제천치유의 숲

  • 충북 제천시 청풍면 학현소야로 590
  • 평일 09:00 ~ 18:00 공휴일, 주말 휴무 (숲길만 개방)
  • 0507-1380-9872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www.fowi.or.kr)

2024년 여행 트렌드 첫 번째 키워드는 Relax, 휴식이다. 올해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여행 키워드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여행의 목적이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쉼을 누리고, 재충전을 위한 시간이라는 것이 명확해진 듯하다. ‘힐링, 마음, 숙면, 건강’이라는 키워드가 주된 여행으로, 웰니스(Wellness)를 추구하며, 어떤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공간 자체가 주는 휴식과 여유를 선호하는 여행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여행 코스에 요가, 명상 프로그램(32.1%) 스파, 마사지 활동(55.2%), 한방, 자연 숲 치유(65.2%) 같은 조용히 자연을 거닐고 몸과 마음을 돌보는 목적의 여행이 높은 순위에 올랐다. 진정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여행, 따스한 봄을 맞이하여 몸과 마음의 웰빙, 행복, 건강이 어우러진 여행 계획을 세워보자.




원포인트 여행
이미지 출처 아티성블렁제리 빵빵빵

O-원포인트 ‘빵지순례’ 여행 추천 장소

아티성블렁제리 빵빵빵

  •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1로 91
  • 화~일 09:00 ~ 19:30, 월요일 휴무
  • 0507-2093-4298
  • 샤워도우 바게트, 대파 푸가스 등

두 번째 키워드로는 One point, 자신의 취미, 흥미, 관심사에 기반한 단일 테마 및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이다. 다양한 활동보다는 한 가지 목적에 집중하는 여행으로 취미와 관심사를 통해 삶에 재미를 더하고자 하는 욕구가 담겨있다. 원포인트 여행에서도 자연 감상(65.3%)이 제일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고, 식도락(56.3%), 역사/문화(35.5%), 레저 스포츠(24.1%) 순으로 다양한 취미를 깊이 있게 즐기는 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나타났다. 전국에 맛있는 빵집을 찾아가는 여행인 ‘빵지순례’에 대한 키워드는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인다는 점이 원포인트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흥미가 높다는 것을 방증한다. 삶에서 취미를 깊이 있게 향유하는 것. 오롯이 혼자서도,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도 함께 할 때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행이지 않을까.




나만의 명소 여행
이미지 출처 농촌여성신문

U-나만의 명소 여행 추천 장소

하동 따신골 녹차정원

  • 경남 하동군 화개면 섬진강대로 3480-25
  • 010-9211-0272
  • 티(tea)캠핑세트 1인당 1만 원(2시간 대여)

세 번째 키워드로는 Undiscovered Place, 숨겨진 명소를 찾는 여행이 꼽혔다. 즉, 나만의 명소를 찾아 떠나는 여행.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고, 익숙한 관광지보다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장소로 여행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여행에서만큼은 유행을 따르는 즐거움보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낯선 여행지가 주는 고유한 경험의 매력을 더 선호하는 것이다. 바다 여행이어도 잘 알려진 바다보다는 구석에 숨어있는 바다로, 사람이 많은 관광지보다는 일명 ‘촌캉스’로 시끄러운 도시 소음 하나 없는 조용한 시골로, 캠핑을 하더라도 사람이 적은 숨겨진 곳으로. 꼭 사람이 없어야 되는 건 아니다.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장소라면, 그곳이 어디든 나만의 명소 여행이 될 것이다.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

T-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 관련 앱 추천

테이블링 앱

  • 앱으로 맛집에 미리 줄을 설 수 있는 웨이팅 맛집 줄서기 앱

IT기술, AI의 발달은 여행 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를 쉽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어 온라인을 기반한 여행이 자연스러워진 것이다. 여행 계획부터 각종 예약, 교통, 숙소, 맛집 검색, 웨이팅은 물론이고, SNS를 활용해 여행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등 스마트 기술을 동반한 여행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약 및 원격 줄서기(61.7%), 실시간 여행 정보 확인(56.0%), 일정 플래너(31.4%) 등 순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많이 활용하며, 특히 여행 시 유튜브 숏폼 콘텐츠를 활용해 음식, 맛집, 볼거리, 교통, 숙소 등을 검색하고, 추천하는 등 더욱 스마트한 여행을 즐기고 있다.




모두에게 열린 여행

2024 관광 트렌드 마지막 키워드는 Easy access, 모두에게 열린, 접근성이 쉬운 여행이다. ‘관광취약계층’을 없애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여행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 올해 주요 여행 트렌드이자,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는 부분이다. 가족, 친구 등 정형화된 여행 구성원에서 벗어나 나홀로 여행, 시니어 여행, 반려동물 동반 여행, 무장애 여행 등 다양한 형태의 구성원이 생기면서 여행이 젊은 세대들 혹은 일부만 향유하는 것이 아닌 모두가 즐기고, 누리는 것을 재고하고 있다. 실제 연평균 4회 이상 여행을 즐긴다고 답한 연령대는 50대 이상(30.8%), 40대(26.3%), 30대(23.7%), 20대(19.2%)로 50대 이상이 제일 많았다. 은퇴 이후 시니어들의 여가 시간 증가, 희망 노후로 취미활동과 더불어 여행, 관광 활동에 대한 응답이 제일 높았던 만큼, 시니어 관광 활성화는 점점 증가할 것이다.





* 열린관광지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 활동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

출처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