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바나나’
아침 식사 대용으로 제격인 바나나는 탄수화물과 포도당이 풍부해 운동 전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칼륨 함량이 높아 운동 시 발생하는 근육 경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유산소 운동할 땐 ‘비트’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비트에는 근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베타인이 함유돼 있다. 베타인은 근력 및 지구력 향상뿐만 아니라 염증 예방에도 좋으며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근육몬이 되고 싶다면 ‘우유’
강도 높은 근력 운동을 하면 간혹 근육에 손상이 가해진다. 그래서 근력 운동을 마친 후엔 항상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쉐이크나 닭가슴살도 좋지만, 너무 물린다면 가끔은 우유를 마셔보자. 되도록 운동 후 1시간 안에 마시는 것이 좋다.
맛있는데 다이어트까지 ‘연어’
홈파티에 많이 사용되는 연어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다. 해당 성분은 호르몬을 조절해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어에 함유된 비타민D가 근육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시리얼 또는 요거트와 함께 ‘귀리’
통곡물은 혈당 수치를 천천히 높여주므로 인슐리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덕분에 포만감을 지속시켜 간식을 찾지 않게 한다. 대표적 통곡물인 귀리를 운동 전 섭취하면 운동 시 혈당과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
운동 후 이 음식은 꼭 피하세요!
가공 에너지바 : 설탕은 지방 연소 과정을 늦추거나 중단시키므로 설탕 없는 에너지바를 추천한다.
짠 음식 : 운동 후 짠 음식을 먹으면 몸에 붓기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튀긴 음식 : 트랜스 지방을 함유할 뿐만 아니라 지방이 소화 과정을 지연시켜 영양소 전달에 피해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