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패밀리

히든챔피언

커피향으로
세상을 풍부하게 만들다

(주)뮤제오 서동의 대표
염창동지점 거래 기업
글 · 한율   사진 · 박시홍

커피는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은 하나의 예술이다.
그윽한 향기와 감미로운 맛은 단순한 음료를 넘어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는 매개체다.
2002년 설립된 (주)뮤제오는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를 선도하며
커피 문화의 지평을 열어오고 있다.

  • #(주)뮤제오
  • #서동의대표
  • #커피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를 넓히다!

2002년 12월 설립된 (주)뮤제오는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의 지평을 넓혀온 기업이다. ‘카페뮤제오’는 ‘커피 박물관’이라는 뜻으로, 기업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 커피 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커피에 관한 풍부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회사가 설립된 2002년만 해도 원두커피가 보편화되기 전이었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이 커피, 프리마, 설탕으로 조합된 인스턴트커피를 즐겨 마셨고, 개인 취향에 따라 커피에다 설탕과 프리마를 조절해서 마시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지인이 보내준 이탈리아의 모카포트로 커피를 내려 마셨는데, 그 맛과 향이 오래 기억되더라고요. 모카포트 같은 커피 기구를 국내에 선보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주)뮤제오를 설립했고, 2002년부터 커피나 관련 기구들을 수입해 온라인으로 국내에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2002년은 전자상거래 초창기였다. 온라인 쇼핑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다. 물건을 직접 보지 않고 돈을 지불하고 이후에 물건을 받은 경험이 없었기에 온라인 쇼핑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 서동의 대표는 가장 먼저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일에 공을 들였다.

“운영 초기에는 제품과 함께 친필 엽서를 동봉해 회사의 진정성을 전달했습니다. 또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상세한 사용법을 콘텐츠로 만들어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했죠. 덕분에 그때부터 지금까지 쇼핑몰을 이용하는 충성 고객뿐만 아니라 (주)뮤제오의 직원이 되신 분들도 있습니다. 현재 쇼핑몰의 회원 수는 25만 명 정도입니다. 지금도 VIP 고객 대상으로 명절마다 손 편지를 써서 보내드립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수입하는 다양한 원두와 함께 여러 종류의 커피 추출 도구가 보편화되었다. 이는 공급 업체들이 브라질,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등 커피 생산국에서 품질 좋은 원두를 수입하고, 최신 커피 기기와 도구를 제공해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를 다채롭게 발전시킨 덕분이다. 그 선구자 역할엔 바로 (주)뮤제오가 있다.

맛있고 신선하고,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고객들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커피의 다양성, 신선함,
최고 품질을 위한 끝없는 노력

(주)뮤제오는 2006년부터 커피 가공 사업을 시작했다. 용인에 자리한 1,100평 규모의 물류센터 안 로스팅센터에서는 47가지의 다양한 종류의 원두가 로스팅된다. (주)뮤제오는 당일 로스팅,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는데, 판매하고 남은 커피는 50g씩 담아 쇼핑몰 고객들에게 ‘샘플 커피’로 보낸다. 고객들이 새로운 커피를 접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시작된 서비스다.

“어찌 보면 상당히 비효율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kg을 볶든 1톤을 볶든 시간은 비슷하게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생산성이나 효율성을 먼저 고려했다면 47가지의 원두를 매일 볶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맛있고 신선하고,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고객들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저를 비롯한 로스터들이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커피를 매일 볶고 테스팅 하면서 로스팅 실력은 그 누구보다 월등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재 (주)뮤제오에는 네 명의 로스터들이 근무하고 있다. 커피인들의 축제인 ‘코리아커피로스팅(KCR)’의 우승자도 근무하고 있어 월등한 로스팅 실력을 자랑한다.

(주)뮤제오는 코스타리카 세계 커피 품질 대회 CoE(Cup of Excellence)에도 매년 참가한다. 원산지의 농장 규모가 크지 않아서 알려지지 않았지만, 품질이 좋아서 거래하고 있는 곳이 CoE에서 우승하기도 했다. 서동의 대표는 단순히 원두와 커피 제품을 공급하는 게 아니라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제품을 선보이려고 애쓴다. (주)뮤제오의 일부 스페셜티 커피의 경우 생산량이 적어 수지타산이 맞지 않지만, 고객들에게 다양한 커피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어 판매하는 식이다. 서동의 대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품질이 좋은 스페셜티를 찾기 위해 현지 농장을 투어, 원두를 직접 선별하고 수입하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현지에서 커피 샘플만 700개 정도를 테스트해서 평가하고 그중 40여 개를 선별해 국내에 유통했다.

또한 서동의 대표는 고객들에게 커피에 관한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커피와 관련된 기구를 선택할 때도 브랜드 가치가 있고 커피 문화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아이템 위주로 선정한다.

커피에 대한 진심이 담긴
뮤제오의 커피 철학

(주)뮤제오는 커피 문화를 풍부하게 만들어 나가겠다는 설립 목적처럼, 마셨을 때 기쁨을 주는 커피, 곁에 두었을 때 행복해지는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커피는 하나의 문화입니다. ‘Culture must be rich’라는 말이 있듯이, 문화라는 것은 풍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화가 풍부하다는 말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커피 문화를 이끄는 역할을 하거나 그 문화를 풍부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려면 다양한 종류의 좋은 커피를 들여와서 상품화하고, 고객들이 맛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는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과는 별개로 좋은 커피를 계속 소개하고 선보이는 역할을 충실히 하자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뮤제오가 추구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고객들이 콘텐츠를 얻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기 때문에 커피 문화가 더욱 다채롭고 풍부하게 발전할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동의 대표는 산지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건강하고 선한 유통 체인을 만드는 데도 기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그가 커피 산지 농장들과의 신뢰와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산지에서도 납득할 만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여 생산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좋은 원두를 즐거운 마음으로 로스팅하여 소비자들에게 전하는 모든 과정에 (주)뮤제오가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자 노력하는 이유다. 여기에는 기호 식품인 커피를 고객들이 애호 식품으로 여기며, 커피와 함께 행복한 경험과 아름다운 추억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나가길 바라는 진심 어린 마음이 담겨 있다.

(주)뮤제오 서동의 대표

IBK기업은행과 함께한다는 것은 즐거움이고 기쁨입니다.
Q 대표님의 경영 철학이 궁금합니다.
A (주)뮤제오는 커피와 관련된 모든 일을 즐거운 마음으로 정성을 다합니다. 일에 대한 즐거움과 애정이 있어야 회사의 진정성이 고객들에게 전달된다고 믿습니다. 가령 커피를 볶을 때도 정성을 들여야 커피의 제대로 된 맛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듯이요. (주)뮤제오의 직원들은 스스로를 셰프라고 여기며, 자신이 만든 커피에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급 커피를 제공하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앞으로 10년, 20년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런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뮤제오의 전 직원들이 기업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가 고수하는 원칙을 함께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IBK기업은행과의 인연을 소개해주세요.
A 사옥을 염창동으로 이전했는데, 이전에 거래하던 은행이 주변에 없었습니다. 대신 사옥 앞에 IBK기업은행이 있었지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IBK기업은행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로스팅 제조시설을 설치하면서 IBK기업은행으로부터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제조시설을 만들려면 자금이 필요한데, IBK기업은행이 좋은 조건으로 지원해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IBK기업은행의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 정책 덕분에 많은 혜택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업을 경영하려면 자금을 마련하고 집행해야 할일이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IBK기업은행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든든한 IBK기업은행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염창동지점 고정진 지점장

커피에 대한 깊은 애정과 진심으로 최고의 커피를 선물합니다.
Q 염창동지점을 소개해주세요.
A 염창동지점은 강서구 도심의 상업지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플랫폼 중심의 유통 기업들로 재편되는 등 스마트하고 속도감 있는 변화를 맞이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염창동지점 직원들도 새로운 업무 방식을 도입하며 빠르게 변화하고자 노력합니다. 특히 요즘 기업들은 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컨설팅 제도와 홍보 지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염창동지점은 전 직원들의 뛰어난 컨설팅 노하우와 역량 덕분에 많은 고객이 만족하십니다.
Q (주)뮤제오의 비전과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주)뮤제오는 커피 문화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커피라는 분야의 전문성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커피를 단순한 음료가 아닌 문화로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주)뮤제오의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여 최고의 커피 품질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과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은 (주)뮤제오의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고 계신 서동의 대표님과 전 직원분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주)뮤제오는 커피의 문화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고객들과의 소통도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저 또한 (주)뮤제오 덕분에 즐거움을 누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뮤제오로 인해 더 많은 커피 덕후가 생겼으면 하고, (주)뮤제오가 더욱 승승장구하며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 CONTENTS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