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뉴스

IBK뉴스

July vol.467

01

‘IBK개인입출통장’ 및
‘머니박스’ 출시

고금리 파킹금고 ‘머니박스’가 포함된 ‘IBK개인입출통장’을 출시했다. ‘IBK개인입출통장’은 개인고객이라면 누구나 조건 없이 전자금융 이체수수료, 자동화기기 이체·출금수수료 등의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입출식 통장이다. ‘머니박스’는 ‘IBK개인입출통장’과 연결된 계좌 속 파킹금고로, 여윳돈을 잠시 맡겨둘 수 있다. 입금 한도는 2천만 원이며 하루만 맡겨도 연 최고 3%의 금리를 제공한다. 금리는 기본금리 연 1%p이며 전월 ‘IBK개인입출통장’에 ▲급여 이체 실적 ▲연금 수급 실적 ▲카드 및 간편결제(Pay) 결제 대금 출금 실적 중 한 가지 실적만 있어도 우대금리 연 1%p를 제공한다.

02

호국장학재단과 장학금
기부 협약 체결

국방부에서 호국장학재단과 장학금 기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은 2024년부터 3년간 매년 1억 원씩 총 3억 원의 장학금을 후원한다. 호국장학재단은 기부된 장학금을 현역 군인 및 군무원의 대학생 자녀 중 배려대상자(다자녀, 한부모자녀 등)와 성적우수자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김성태 은행장은 “장학금 기부를 통해 군인 자녀들은 안정적으로 학업에 몰두하고 군인들 역시 본연의 임무인 국토방위에 전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군 초급간부 연수 지원,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 및 창업 등 군인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03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 시행

개인 모바일뱅킹에서 ‘사기의심계좌 자동검증’ 서비스를 시행한다. 해당 서비스는 i-ONE Bank에서 계좌 이체 시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수취 계좌의 사기 신고 이력을 조회해 금융 사고를 예방하는 서비스다. 기업은행은 지난 4월부터 고령층, 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쉬운뱅킹’ 서비스에 해당 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다. 그 결과, 월 평균 사기계좌 탐지 건수가 약 6배 증가하는 등 사기피해 예방 효과를 확인했다. 2017년부터 ‘사기의심계좌 사전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은행은 지난 3월 금융사기로부터 고객을 보호한 성과를 인정받아 금융위원회의 위탁테스트 대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04

집중호우피해 소상공인·중기
긴급금융 지원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3,000억 원 규모의 특별 지원을 실시한다. 기업은행은 집중호우 피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3억 원 범위에서 운전자금과 시설물 피해복구 자금을 지원하고 대출금리도 최대 1.0%p까지 감면할 계획이다. 또 기존 여신의 만기 도래 시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의 만기 연장을 지원하고 분할상환금에 대해서는 상환을 유예한다. 집중호우 피해 기업의 전방위적 지원을 위해 피해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는 기업은행은 “전국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피해복구와 조기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05

하반기 정기인사 및
조직개편 실시

2024년 하반기 정기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김성태 은행장의 ‘공정하고 공감하는 인사’ 원칙과 ‘중기금융 및 IT·디지털 경쟁력’과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금차 정기인사에는 신임 부행장 3명, 신임 본부장 11명 선임을 포함 2,036명이 승진·이동했다. 신임 부행장에는 김학필 강동지역본부장을 리스크관리그룹장, 백상현 경기남부 본부장을 카드사업그룹장 겸 연금사업그룹장, 정성진 검사본부장을 글로벌·자금시장그룹장으로 선임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김성태 은행장은 “IT·디지털 경쟁력 및 현장 영업력 강화로 그간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가치금융의 성과 창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06

전국 영업점장 회의
개최

전국 영업점장 회의를 열고 하반기 전략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현장의 목소리를 중시해 온 김성태 은행장의 뜻에 따라, 경영진들이 직접 지역본부를 찾아 전략 방향을 논의하고 각 지역의 현안들을 점검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이날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서부지역본부를 찾은 김 행장은 지난 상반기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둔 영업점장들을 격려하며, 고금리와 고물가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이후 회의를 통해 하반기 중점 추진 부문으로 균형성장 기반 확충, 철저한 여신건전성 관리, 고객신뢰 최우선 경영 등을 제시했다.

RELATED CONTENTS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