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관광 트렌드로 떠오른 ‘웰니스(wellness) 관광’은 웰빙(Well-being)에 행복(happiness)과 건강(Fitness)을 합친 용어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추구하는 관광이다. 이러한 웰니스 여행에도 자신만의 힐링 포인트가 있기 마련이다.
첫 번째 힐링 포인트는 반복되는 삶 속에서 벗어나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행, 자연스러운 힐링을 누리는 여행이다. 이와 관련하여 추천하는 곳은 ‘제주 901’. 대표적인 국내 관광지 ‘제주’에 위치한 제주 901은 몸과 마음을 살피고 비우는 리트릿 공간으로서 한국관광공사와 제주 지역관광그룹에서 2021년부터 올해까지 연속으로 웰니스 숙소로 선정된 곳이다. 숙소와 함께 비건 카페, 웰니스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하며 명상 전문 지도자, 산림 치유 지도사 자격을 갖춘 제주 901의 대표가 진행하는 명상&요가 프로그램이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에 집중하는 진정한 웰니스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 ‘몸과 마음의 웰니스’를 주제로 한 특강도 진행하니 ‘웰니스’ 포인트가 가득한 곳이다.
사랑하는 아내(로미)를 위해 남편(지안)이 1급 청정지역인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화봉에 정착해 직접 가꾼 특별한 정원. 실제로 이곳에서 아내의 건강이 좋아지며 남편은 마음이 치유되고 평안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곳을 모든 이들과 함께 나누고자 치유와 성찰의 공간으로 만들어 지금의 로미지안 가든이 만들어졌다. 탄생 스토리부터 낭만적인 로미지안 가든은 24개의 테마 스폿과 7개의 트레킹 코스,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으로 방문객에게 자연 속 쉼과 여유를 선물하고 있다. 로미지안 가든의 랜드마크인 ‘가시버시 성’에서 꼭 인증 숏을 찍어보자. ‘부부’를 뜻하는 순우리말인 가시버시를 사용해 로미지안 가든의 정체성을 잘 담고 있으며, 자연과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어 SNS에서 포토 스폿으로 인기를 끄는 곳이다. 자연을 거닐며 지혜를 깨닫고 명상을 통해 마음의 근육을 키울 수 있는 곳. 웰니스 여행에 최적화된 곳이다.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에너지는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치유하는 힘이 있는 것 같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누리고, 자연이 주는 치유를 경험하는 여행을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세 번째 힐링 포인트의 장소로는 10가지 테마를 100여 종의 허브와 500여 종의 야생화, 150여 종의 관목들로 조성한 자연 친화적 체험공간인 충청남도 태안의 ‘팜카밀레 허브농원’을 추천한다. 입구에서부터 펼쳐지는 푸른 들판과 형형색색 피어난 향기로운 꽃들을 보고 에너지를 얻어갈 수 있는 곳이다. 볼거리뿐만 아니라 힐링 카페 플로링&허브샵, 공방 체험, 원예 체험, 허브차, 허브 비누 만들기, 아로마테라피 등 체험 거리도 가득하여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다. 동화 <어린왕자> 컨셉의 펜션에서 숙박도 가능하며, 근처에는 몽산포해수욕장과 안면도자연휴양림 등이 있어 꽃과 숲, 바다에서 오는 힐링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웰니스 여행 키워드 중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한방’.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어 인체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한의학이 웰니스 여행과 어우러진 것이다. 경상남도 산청군에 자리 잡은 ‘산청 동의보감촌’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한방을 테마로 한 건강 체험 관광지이다. 2013년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던 지역적 특색과 자연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에게 ‘한방 힐링’을 선물하고 있다. 엑스포주제관에서는 글로벌 전통 의약을 체험할 수 있으며, 한의학박물관을 통해 한의학의 역사와 미래를 조명하는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또 한방 온열 체험, 한방 족욕 체험, 웰니스 헬스투어 등 한방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약초와 신선한 재료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맛집도 즐비하여 한방휴양 관광지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자신을 가꾸고, 고유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은 재미와 동시에 건강을 되찾아준다. 다섯 번째 웰니스 여행 힐링 포인트는 뷰티와 관련된 체험을 즐기는 것이다. 충청남도 홍성에 위치한 ‘에덴힐스 뷰티 힐링파크’는 천연 소재 화장품 전문 제조 기업 씨앤비바이오에서 조성한 브랜드 체험 공간이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자연과 더불어 건강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실현한다’는 명확한 기업 경영 철학에 맞는 공간을 조성해 약 33만㎡에 달하는 광활한 자연과 자신의 피부 유형에 맞는 화장품 만들기, 천연재료로 만드는 천연방향제 왁스테블렛 만들기 등 뷰티 관련 원데이 클래스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단순 브랜드 홍보관을 넘어서 뷰티&힐링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주목받으며, 한국관광공사에서 2020년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 올해 우수 웰니스 관광지로 재선정 되기도 했다. 자연을 거닐며, 색다른 체험을 원한다면 이곳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