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과 미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에 따른 경기 불황의 여파로 명확한 시장 선도 기술이 부재하던 최근 시장 경제 상황에서 챗GPT 발 생성 AI 기술 유행이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이로 인해 향후 챗GPT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개인과 기업의 디지털 리터러시(Digtal Literacy) 역량 여부에 따라 경제적 성과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우리나라 주택시장은 과거와는 다른 경제·사회적 변화와 함께 새로운 특이성을 보여주고 있다. 통상적으로 주택시장은 추세적인 관점에서 경기변동과 함께 사이클을 따라 평활하게 움직인다. 그런데 최근 주택시장의 추세는 그 움직임의 속도가 과거와는 달리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정부가 상반기 누리호 3차 발사를 비롯하여 연내 우주항공청을 개청하는 등 우주를 향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우주항공청 개청은 미국항공우주국(NASA), 중국 국가창천국(CNSA), 러시아연방우주공사(로스코스모스) 등과 같이 우주개발을 전담할 정부 부처를 만들어 본격적으로 우주산업에 국가가 총대를 메고 뛰어들겠다는 것이다.
개인의 소득으로는 근로소득(근로자), 사업소득(사업자), 기타소득, 연금소득이 있고 이자소득(금융기관 예금에서 발생하는 소득) 및 배당소득(법인의 주식을 보유한 경우 지급받는 배당금)이 있으며,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금융소득이라고 한다.
2023년 1분기 경제는 경기 위축이 본격화되며 대부분의 경제지표들이 지난해 4분기 대비 뚜렷한 하락세를 보여주었지만 지난 4분기 크게 위축되었던 금융시장은 1분기에 주가지수나 금리 등 주요 가격변수들이 크게 반등하며 당초 기대보다 안정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안도랠리’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2분기 경제와 금융시장은 이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의 경착륙을 우려한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각종 규제 완화책을 내놓고 있다. 공급뿐 아니라 세금과 금융까지 망라하여 올해 부동산과 세금, 금융 관련 제도가 많이 달라진다. 재테크 측면에서 달라지는 제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작년 상반기 흑자 전환’, ‘연간 경영평가 1위’라는 우수한 성적은 역삼WM센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물이었다.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성장단계별 비가격서비스’를 적재적소에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캠핑을 떠나려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다. 바비큐로 배를 채우고 밤에는 별을 보면서 낭만적인 밤을 보낼 수 있는 캠핑은 한번 빠지면 또 가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이다. 시간이 많지 않다면 당일에 다녀오기에도 충분하다. 국내 캠핑 마니아들이 자주 찾는 캠핑 장소를 소개한다.
봄을 그린 그림들, 화사한 햇살과 따스한 대기를 표현한 그림들을 꼽자면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의 ‘아를의 꽃 피는 복숭아나무’를 빼놓을 수 없다. 고흐라는 화가가 주는 우울한 인상과는 달리 이 그림은 가벼운 분홍과 파랑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