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다, 이것은 특정 행위 자체를 말하지 않습니다. 어떤 노력이나 행동의 수준이나, 질, 퀼리티나 클래스를 말합니다. 잘 하다, 이것은 특정 행동 자체를 의미합니다. 수준이나 형편, 실력 정도를 말하지 않습니다.
못하다. 이것은 어떤 행위의 수준과 질이 낮은 것을 말합니다. 못 하다. 이것은 어떤 행위 자체를 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되다, 이것은 일과 현상 등이 썩 좋게 이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잘 되다, 이것은 어떤 현상이 부정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안되다, 이것은 형편이나 수준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안 되다, 이것은 부정이나 금지를 말합니다.
‘건드리다’가 맞습니다. ‘비위를 건드려’, “내 물건 함부로 건드리지 마.”처럼 씁니다. 발음의 유사성 때문에 원형을 ‘건들이다(X)’로 잘못 생각해 ‘건들여(X), 건들이지 마(X)’처럼 쓰는 경우를 볼 수 있으나, 이는 모두 잘못된 표기입니다.
안하다, 이 단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않하다,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 오직 안 하다, 이것만 사용해야 합니다.
해보다, 이 단어는 ‘대들어 맞겨루거나 싸우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동사로 ‘어디 한번 해보겠다는 거야?’와 같은 문맥에서 쓰입니다. 해 보다, 이 단어는 ‘어떤 행동을 시험 삼아 함’이라는 보조 용언 ‘보다’의 뜻을 포함해 뜻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