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with IBK
히든챔피언

집중의 에너지가
변화의
원동력이 되다

현우산업㈜ 문병선 대표
IBK부평지점 거래 기업

인쇄회로기판(PCB)을 생산하는 현우산업(주)(이하 현우산업)는 우리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 중대함을 알기에 문병선 대표는 언제나 기본에 충실한 자세로 현재에 집중한다. 이는 코스닥상장 중견기업이 된 이후에도 변함없는 그만의 철학이다. 그리고 그 집중력은 내일을 내다보는 원동력이 된다. *<with IBK> 2월호의 모든 촬영은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했습니다.

writing. 임산하 photograph. 김범기

결실의 바탕이 된
성실

Diligence

스마트폰의 일상화를 넘어 완전자율주행 자동차의 실현이 머지않은 지금.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아주 밀접한 부품이 있다면 그것은 단연 PCB(Printed Circuit Board)이다. PCB는 전자기기의 핵심 부품인 인쇄회로기판을 뜻하는데, 이는 전자기기가 원만히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의 뇌와 같은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보이는 것. 실제로 생김새가 어떠한지 직접 볼 수는 없지만 PCB는 겉으로 발현되는 제품 기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 어떤 것보다도 세밀하고 정확한 공정이 필수다.
제품의 바탕이 되는 PCB를 보고 있으면 문득 현우산업의 문병선 대표와 닮았다는 생각이 든다. 문병선 대표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바로 ‘기본’이기 때문이다.
“기본이 탄탄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따라옵니다. 1987년 현우산업을 설립한 이후 지금까지도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최선을 다하는 성실함은 모든 결실의 바탕이 된다. 지금까지 이 분야의 길을 오롯이 걸어온 그는 한결같이 PCB만을 바라보며 오늘의 현우산업을 일구었다. 이러한 꾸준함은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도 회사를 지탱하는 힘이 되어 주었고, 2021년 약 1,850억 원이라는 매출 달성의 성과를 이루게 했다.

현우산업이 생산하는
PCB는 우리 삶과
내밀하게 밀착되어 있다.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순간에도 PCB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내일을 준비하는
혁신

Innovation

현우산업은 주로 OLED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전장(AUTO, 전기장치)에 장착되는 PCB를 생산한다. 현우산업이 생산하는 PCB는 우리 삶과 내밀하게 밀착되어 있다.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순간에도 PCB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알기에 문병선 대표는 20여 가지가 넘는 PCB 생산 공정 중 단 하나의 과정도 허투루 넘기는 법이 없다. 물론 PCB가 작은 실수도 용인하지 않는 냉정한 제품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문병선 대표의 올곧음이 더 크다.
“하나하나가 중요한 공정입니다. 바르게 지켰을 때 탁월한 제품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저뿐만 아니라 직원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철학입니다. 그래서 현우산업의 전 직원은 각자가 ‘품질관리요원’이라는 자세로 업무에 임합니다. 이는 현우산업의 자부심이자 강점입니다.”
PCB 생산 공정은 예민한 과정이다. 현우산업은 현재 자동검사시스템을 통해 중간검사와 출하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문병선 대표가 올해 상반기 내로 도입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원자재 투입 과정에서 진행하는 자동검사시스템이다. “최상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원자재 투입 시부터 특별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 과정이 잘못되거나 어긋나면 결과적으로 부적합한 제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규격에 맞게 커팅되어 들어오는 원자재를 일일이 전수검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판되는 원자재 자동검사 기계가 없기 때문에 직접 제작을 준비하는 중입니다.”
기본을 지키는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가고자 하는 문병선 대표. 그는 ESG경영에 발맞추어 PCB 생산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폐수를 방출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무방류시스템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무방류시스템 설비를 갖추는 것이 만만한 금액은 아닙니다. 물론 폐수 처리에 대한 기준을 엄격히 지켜 왔으나 장기적으로 미래를 내다볼 때 이를 준비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하는 만큼 소득도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있는 문병선 대표. 그가 말하는 소득이란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한 미래가 아닐까.

변화를 위한
도전의 발걸음

Challenge

현우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는 Green PCB 생산은 물론 PCB 연구를 지속하고 있는데, 특히 작업 의뢰를 받았을 경우 연구소 자체에서 실무진과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개발 도면을 기준으로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는지, 불량률은 어느 정도일지 수치를 통한 예측은 올바른 제품 생산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현우산업은 2019년 베트남 법인 사업장을 착공하여 2021년 3월부터 본격적인 양산 체제에 돌입하였다. 사실 베트남 사업장을 설립하는 중에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현우산업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문병선 대표를 필두로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하여 위기를 극복하게 되었다. 점차 정상화에 돌입하면서 금세 안정화에 접어들게 된 것이다. 현우산업이 꾸준히 밟아온 성실함이 빛을 발한 셈이다. 이제는 베트남 사업장 건립으로 제품 생산 품질 향상과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게 되었다.
현우산업은 올해 2,200억 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변화를 위한 도전과 혁신을 위한 시도를 멈추지 않는 문병선 대표가 있기에 현우산업의 내일이 더욱 기대된다.

Mini Interview 1
  • “언제나 믿음과 신뢰를
    주는 IBK기업은행!”
Q. 현우산업을 이끄는 대표님만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A. 모든 일은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기업 이익의 바탕에는 350여 명직원들의 노고가 있었음을 항상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직원 복지에 늘 신경 씁니다. 혼자서 갈 수 있는 길은 결코 없습니다.

Q. IBK기업은행과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A. 1987년 현우산업의 설립과 동시에 부평지점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전에 공동 창업으로 운영하던 회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지분을 받지 못해 현우산업 설립에 자금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부평지점에서 선뜻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IBK기업은행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MINI INTERVIEW 2
  • “중견기업 현우산업의
    친구같은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Q. <with IBK> 독자들을 위해 부평지점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부평지점은 인천 부흥오거리에 소재하고 있으며 1979년 개점하여 오랫동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해 온 전통 있는 지점입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약 850건의 금융을 지원하여 인천동부지역본부 관내 취급 건수 1위를 하였고 현재도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고자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Q. 단연 으뜸으로 꼽으시는 현우산업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최고를 위하여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현우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투자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해외 생산 법인 구축을 통해 생산시스템을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급격히 성장 중인 자동차 전장에 장착되는 PCB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비의 자동화 및 신공법 도입 등을 선도하며 미래를 준비 중입니다. 그 미래에 함께하는 부평지점은 금융주치의 역할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Copyright 2015. IBK(INDUSTRIAL BANK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