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1 “미국 부동산 투자가 쉬워집니다!” 빌드블록

the bio 빌드블록 www.buildblock.io

‘미국 부동산 투자는 어렵다!’에 ‘아니다’라고 말하는 기업이 있다. 미국 부동산 투자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빌드블록(Build Block)이다. 자신의 투자 목적에 맞는 부동산을 찾는 것부터 어려운 서류 업무, 투자 후 사후 관리 등 미국을 비롯한 해외 부동산 투자는 과정과 절차가 까다롭다. 그래서 아는 사람만 투자하는 분야다. 어렵게 부동산을 구매했더라도 영세한 현지 중개인의 짧은 국제 전화나 이메일의 운용 보고에 만족해야 하고, 중개인의 임대 수익 사기 등에 불안을 느껴야 했다. 빌드블록 정지원 대표는 바로 여기서 사업 기회를 포착했다.
2020년 한국에서 첫 서비스를 시작한 빌드블록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미국 LA와 한국 여의도에 지사를 두고 있다. 5월에는 뉴욕 진출도 앞두고 있다.

“빌드블록은 한 마디로 한국인을 위한 미국 부동산 투자 플랫폼입니다. 고객을 직접 만나는 빌드블록 한국 오피스에서는 협력 중인 은행권 파트너와 함께 복잡한 해외 직접투자 업무들을 해결합니다. 그리고 미국 오피스에서는 고객이 투자한 부동산을 직접 운용합니다. 현지의 주택 단위 부동산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할 수 있는 면허와 공사 팀 그리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을 갖추고 있는 것이 경쟁력입니다. 이를 활용해 낡은 집을 저렴하게 구매한 뒤 빠르게 수리해 다시 파는 방법으로 투자수익을 극대화합니다.”

정지원 대표는 이 밖에도 다양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고 했다.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데 최선을 다한 결과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 3개월 만에 150억 원의 고객 투자금액을 유치하였고, 20개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데 성공했다. 빌드블록은 현재 사업모델에 관한 시장 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성장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지금까지는 캘리포니아와 같은 서부 지역에만 투자할 수 있었다면, 상반기에는 뉴욕을 필두로 동부 지역에도 진출합니다. 앞으로는 한국인의 투자 수요가 많은 시애틀, 텍사스, 하와이 등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며 더불어 플랫폼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고객 투자 방법을 다양화하기 위해 연구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개인들을 위해 해외 부동산 투자 시장의 문턱을 낮추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2 “이제는 헤어스타일도 가상 체험하세요” (주) 버츄어라이브

BEAUTY MAKERS (주)버츄어라이브 https://www.hairfit.net

“2016년에 가상체험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일까를 고민했어요. 그러던 중 옷이나 화장품은 미리 입어보거나 사용해보고 살 수 있는데 헤어 시술은 미리 해볼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이 버츄어라이브의 시작이었습니다.”
이재열 대표는 ㈜버츄어라이브를 AR, AI 등 IT 기술을 활용하여 헤어뷰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되고 싶은 스타트업이라고 소개했다. 가장 큰 경쟁력은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으로 AR 및 AI 기술을 활용한 헤어스타일 가상체험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 최근에는 리얼함을 배가시킨 새로운 기술을 개발, 특허 출원 중에 있다.
㈜버츄어라이브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헤어핏으로 AR, AI 기반의 헤어디자이너 중심의 헤어뷰티 O2O 서비스다. 국내 200만 명의 일반 회원과 5,000여 명의 디자이너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헤어핏은 IT 기술을 활용해 내가 원하는, 나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미리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회원들이 미용실에 방문하기 전에 새로운 디자이너 또는 담당 디자이너와 1:1 온라인 상담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회원은 헤어핏으로 보다 다양한 헤어스타일에 도전해 볼 수 있고, 보다 만족스럽게 헤어 시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헤어디자이너 또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현재 헤어핏은 기존의 가상체험 중심의 서비스에서 디자이너와 고객을 연결하는 서비스로 확장 중이며 상반기까지 온라인 상담 및 예약 기능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버츄어라이브는 헤어핏의 고객관리 기능을 적용해 만든 헤어디자이너 중심의 공유형 헤어샵 세븐스를 서울 및 경기 지역 5곳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부터는 헤어핏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헤어뷰티 O2O 서비스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며, 내년까지 400만 유저, 2만여 명의 헤어디자이너를 확보해 국내 No.1 헤어뷰티 O2O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저희가 헤어뷰티 시장의 배달의 민족, 야놀자가 되는 미래를 지켜봐 주세요.”

3 “중고 거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주식회사 팜코브

주식회사 큐티티 주식회사 팜코브 http://www.palmcove.kr

미니멀 라이프와 합리적인 소비에 힘입어 최근 유행하는 중고 거래. IT 스타트업 주식회사 팜코브(이하 팜코브) 또한 이러한 중고 거래 활성화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 주변의 가치를 평가하고 거래하는 기술을 탐구하는 팜코브는 개인이 보유한 자산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중고 거래기술을 연구하는 동시에 ‘오팔마켓 맘즈’를 운영 중이다.
“오팔마켓 맘즈는 새 상품 구매부터 중고 거래까지 육아용품에 관해 큐레이션 하는 서비스입니다. 아이를 키워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녀도 성향이 있고 그에 맞는 제품이 있거든요. 국내 최초로 자녀의 성향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시기에 맞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또 제품을 구매하면서 ‘얼마 못 쓸 것 같은데…’라고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새 제품을 구매하는 동시에 중고 매입을 약속하는 보증 매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팜코브는 중고 거래의 패러다임을 변화하고자 새 상품을 구매할 때 중고 거래를 확정하고, 중고 시세를 자동으로 찾아주며, 개인정보의 노출이 없는 채팅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오팔마켓 맘즈에서는 중고 거래를 하더라도 검색창에 제품명만 입력하면 제품 사진, 추천 가격, 설명이 자동으로 등록된다. 양정환 대표는 오팔마켓 맘즈에서 세상에서 가장 편리한 중고 거래를 경험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팜코브는 기존의 중고 거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한국벤처투자로부터 SEED 투자 유치를 받고, 또 오팔마켓 맘즈가 Google Play Store 급상승 1위 앱이 되었다. 더불어 부산 대표 창업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2019년 창업한 팜코브는 2021년도 현재 2만 명 정도 되는 사용자를 바탕으로 IOS를 출시, 10만 사용자 정도를 확보하고자 노력 중이다.

“저희는 개인 간 거래 즉 C2C 시장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똑똑해지는 오픈커머스 수준의 편리성과 신뢰성을 C2C 시장에서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육아용품 분야에서 시작했지만,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해 전문화된 개인 간 거래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꿈입니다!”